국화 청포묵 무침

※ 출처: 동대문구소식 2009년 10월 1일 제397호(9월 25일 발행)

국화 (甘菊:감국)

국화의 맛은 달고 약간 찬 성질이 있으며, 폐경(肺經)·간경(肝經)에 작용한다.

감국화, 흰국화, 들국화를 약으로 쓴다. 감국화는 장과 위를 편안하게 하고 5맥을 좋게 하며 몸을 조화롭게 하고 고혈압으로 인해 어지럽거나 두통이 있을 때에도 많이 활용되는 한약재이다.

특히, 감기에 의한 열을 내리며, 간의 열을 내려 눈이 충혈되고 아픈 증상을 치유하며 눈을 맑게 한다. 또한 항균작용도 하여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 널리 쓰인다.

국화 청포묵 무침

사용자 삽입 이미지채 썬 청포묵, 쇠고기, 미나리, 숙주 등을 넓은 그릇에 담고, 간장, 참기름, 식초로 고루 버무린 후, 국화 꽃잎을 곁들어 내는 음식으로 각각 다른 색깔과 맛의 재료들이 국화의 향과 함께 어우러져 입맛을 돋워주는 음식이다.

재료
청포묵 1모, 쇠고기 70g, 숙주 100g, 국화 3송이, 미나리 20g, 달걀 1개, 김 1/2장
고기양념 : 진간장 1/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파 1작은술, 다진마늘 1/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약간
양념간장 : 진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깨소금 1/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식초 1큰술

만드는 법
1. 묵은 0.3×0.3×5cm 크기로 채 썬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낸다.
2. 쇠고기는 곱게 채를 썰어 고기양념을 넣고 볶는다.
3. 숙주는 머리와 꼬리를 떼고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4. 미나리는 줄기만 살짝 데쳐 4cm 길이로 자른다.
5. 달걀은 황백으로 분리하여 지단을 부치고 곱게 채썬다.
6. 김은 살짝 구워 4cm 길이로 가늘게 썬다.
7. 국화는 손으로 꽃잎을 뜯은 다음 뜨거운 물에 살짝 담갔다가 건져놓는다.
8. 준비된 재료를 모두 넣고 양념장으로 무쳐낸 다음 접시에 담는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