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22.04 (Jammy Jellyfish) 터미널에서 youtube-dl (yt-dlp) 사용법

구글에서 우분투 터미널에서 유튜브 비디오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검색할 때 주로 나오는 프로그램이 CLI 형태의 youtube-dl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주석에도 언급했듯이 error 발생이 잦다. 그래서 대안으로 찾은 것이 yt-dlp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사용법은 위 링크 README 탭을 참조하면 된다.

README 탭의 내용을 숙지해서 실제로 4K 해상도 (3840 pixels : 2160 pixels) 비디오를 mp4 확장자로 다운받되 오디오는 m4a 형태로 다운받아서 서로 Merging 하는 명령을 아래와 같이 터미널에서 입력하여 원하고자 하는 비디오로 다운받을 수 있었다. 물론, yt-dlp 프로그램의 다운로드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 INSTALLATION > RELEASE FILES 영역에서 yt-dlp 링크를 확인하고 터미널에서 wget https://github.com/yt-dlp/yt-dlp/releases/latest/download/yt-dlp 입력
  • 다운로드한 yt-dlpchmod +x yt-dlp 부여
  • ./yt-dlp -f "(bv*[ext=mp4])[width=3840]+ba[ext=m4a]" 유튜브_링크최상의 비디오 품질의 4K 해상도 (3840 X 2160), 비디오 확장자 mp4, 최상의 오디오 품질의 오디오 형태 m4a

그 외 여러 조합의 사용은 [A] 내용을 숙지하면 된다.

Footnotes

  1. 아직까지 우분투 터미널에서 apt(-get) 명령으로 설치가 가능하나 실제 사용하면 error 발생이 잦아서 개인적인 판단으로 부여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