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채선물 (3년, 5년, 10년) 이론가 계산기 v1.2

○ 최신 글


마지막으로 올렸던 국채선물 (3년, 5년, 10년) 이론가 계산기 v1.1 글에 댓글을 다신 ‘김문수’님의 댓글을 보고 본인이 제공한 파일을 다시 파악해보니 엉뚱한 셀 참조를 함으로 인하여 선도가격 뿐만 아니라 연쇄적으로 선도금리까지 잘못된 값을 계산하는 것을 확인하고 이참에 확인 및 비교를 용이하게 DLL 코드에 내용을 추가하고 이를 아래 파일에 다시 반영했다.

v1.2 파일에서는 Monotone Cubic Hermite Spline InterpolationLinear Interpolation 차이에 의해서 선도가격과 선도금리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파일을 보면 바로 알테지만, 사실 근월물에서는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으나 원월물에서는 Interpolation 방법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그 원인은 아래 그림으로 설명 가능하다.

상기 그림에서 보듯이 어느 한 점1에서의 보간된 금리는 Linear Interpolation에 의한 금리가 Monotone Cubic Hermite Spline Interpolation에 의한 금리 보다 언제나 낮게 나온다. 이로 인해 [KRX] 3년, 5년, 10년국채선물 이론가 공식 글 내 이자락 \(I\)가 크게 산출되면서 \((S-I)\) 값 자체가 낮아지는 효과로 이어지고 이는 선도가격과 선도금리에 그대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금리 커브 자체가 상기 이미지처럼 직선적으로 연계될 가능성이 낮다는 현실성을 고려할 경우 Linear Interpolation 보다는 Monotone Cubic Hermite Spline Interpolation 방법으로 산출하는 선도가격 및 선도금리가 더 현실적이라 판단하나 개인마다 생각의 차이가 있으니 이는 그냥 개인의 몫으로 남겨둔다.

Footnotes

  1. 1일, 91일, 364일 제외!!!

3 thoughts on “국채선물 (3년, 5년, 10년) 이론가 계산기 v1.2”

  1. 안녕하세요 공유 너무 감사드립니다.
    혹시 AddIn을 다른 방식으로 공유 가능하실까요? 다운 받으면 dll파일이 아닌 crdownload로 나와서 addin추가가 안되네요ㅠ 감사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