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가 모두 막힌 곳에서 아주 훌륭한 대안인 Web FTP, net2ftp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때문에 나와있는 사이트에서는 보안 정책의 일환으로 0부터 65535까지 모든 port를 막아놓고 있다. 그래서 telent, ssh, ftp, sftp 등이 모두 사용 불가능이다. 그런데다가 이 블로그는 설치형이라서 수정할 경우가 가끔 발생하는데, 사이트의 보안 정책으로 아예 불가능한 형국이다. 답답하다 아니할 수 없다. 물론, 퇴근 후 집에 가서 하면 되지 않느냐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집에서는 무조건 쉬자주의이기 때문에 업무 중에도 가능한 방법, 최소한 ftp만이라도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고 이 와중에 net2ftp라는 web based FTP client를 발견하게 되었다. 게다가 net2ftp를 통해 EditPlusUltraEdit로 가능했던 원격 파일 수정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참고로 설치형 블로그나 제로보드 등을 직접 호스팅하는 곳에서 직접 이 net2ftp를 돌리고 싶은 사람은 net2ftp_v0.93.zip을 다운받아 Installation instructions Help for administrators 내용을 참고하여 설치하면 된다.

그외 본인처럼 단순하게 사용을 원하는 이들은 net2ftp에 접속한다.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되는데, 이 화면에서 ‘FTP server’에 1을 입력하고 ‘Passive mode’에 체크2한 후 ‘Language’에 ‘English UTF-8’3을 선택한 후 로그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기 접속 시

로그인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그인 후

위 화면에서 보면 상당히 많은 것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①번 부분②번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각을 살펴보면,

①번 부분
– New dir: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 New file: 새로운 파일을 생성한다.
– Upload: 파일 하나씩만 업로드 할 수 있다.
– Java Upload: 복수의 파일들을 업로드 할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의 경우에 실제 해보니 잘 작동하지 않았다.
– Flash Upload:
– Install: 눌러봤지만, 무슨 기능을 하는지는 개인적 역량 부족으로 파악 불가.
– Advanced: Advanced FTP functions 및 Troubleshoot 기능 등을 제공한다.

②번 부분
– Copy: 파일을 원하는 디렉토리로 복사한다.
– Move: 파일을 원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 Rename: 파일명을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한다.
– Chmod: 파일 및 디렉토리의 권한을 설정한다.
– Download: 선택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zip 파일로 압축해서 다운로드 하게 해준다.
– Zip: 선택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zip 파일로 압축해서 email로 보낼 수 있게 해준다.
– Unzip: zip 파일을 원하는 위치로 압축 풀 수 있게 해준다.
– Size: 선택한 디렉토리와 파일의 파일 크기를 보여준다.
– Search: 임의의 디렉토리를 선택한 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등의 정말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더욱 자세한 것은 Screenshot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코딩 상태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utf-8’이라 해도 별 문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Footnotes

  1. 본인의 경우 i-kiin.net을 입력했다.자신의 도메인
  2. FileZilla나 Total Commander 등이 언제나 passive mode로 접속하길래 체크했다. 체크 이유는 단순하다.
  3. 이 블로그의 호스팅이 utf-8 상태로 제공되어지기 때문에 선택했다. 역시 선택 이유는 단순하다.

5 thoughts on “Port가 모두 막힌 곳에서 아주 훌륭한 대안인 Web FTP, net2ftp”

    • 유용하다니 다행이네요. 전 이 Web FTP로 여러가질 할 수 있게 되어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속도는 느리지만, 충분히 감수할만 하더군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