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때문에 나와있는 사이트에서는 보안 정책의 일환으로 0부터 65535까지 모든 port를 막아놓고 있다. 그래서 telent, ssh, ftp, sftp 등이 모두 사용 불가능이다. 그런데다가 이 블로그는 설치형이라서 수정할 경우가 가끔 발생하는데, 사이트의 보안 정책으로 아예 불가능한 형국이다. 답답하다 아니할 수 없다. 물론, 퇴근 후 집에 가서 하면 되지 않느냐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집에서는 무조건 쉬자주의이기 때문에 업무 중에도 가능한 방법, 최소한 ftp만이라도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고 이 와중에 net2ftp라는 web based FTP client를 발견하게 되었다. 게다가 net2ftp를 통해 EditPlus나 UltraEdit로 가능했던 원격 파일 수정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참고로 설치형 블로그나 제로보드 등을 직접 호스팅하는 곳에서 직접 이 net2ftp를 돌리고 싶은 사람은 net2ftp_v0.93.zip을 다운받아 Installation instructions Help for administrators 내용을 참고하여 설치하면 된다.
그외 본인처럼 단순하게 사용을 원하는 이들은 net2ftp에 접속한다.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되는데, 이 화면에서 ‘FTP server’에 1을 입력하고 ‘Passive mode’에 체크2한 후 ‘Language’에 ‘English UTF-8’3을 선택한 후 로그인한다.
로그인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위 화면에서 보면 상당히 많은 것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①번 부분과 ②번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각을 살펴보면,
①번 부분
– New dir: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 New file: 새로운 파일을 생성한다.
– Upload: 파일 하나씩만 업로드 할 수 있다.
– Java Upload: 복수의 파일들을 업로드 할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의 경우에 실제 해보니 잘 작동하지 않았다.
– Flash Upload:
– Install: 눌러봤지만, 무슨 기능을 하는지는 개인적 역량 부족으로 파악 불가.
– Advanced: Advanced FTP functions 및 Troubleshoot 기능 등을 제공한다.
②번 부분
– Copy: 파일을 원하는 디렉토리로 복사한다.
– Move: 파일을 원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 Rename: 파일명을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한다.
– Chmod: 파일 및 디렉토리의 권한을 설정한다.
– Download: 선택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zip 파일로 압축해서 다운로드 하게 해준다.
– Zip: 선택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zip 파일로 압축해서 email로 보낼 수 있게 해준다.
– Unzip: zip 파일을 원하는 위치로 압축 풀 수 있게 해준다.
– Size: 선택한 디렉토리와 파일의 파일 크기를 보여준다.
– Search: 임의의 디렉토리를 선택한 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등의 정말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더욱 자세한 것은 Screenshots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코딩 상태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utf-8’이라 해도 별 문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저도 포트가 막혀서 뭘 고치고 싶어도 못하고 있었는데,
이거 정말 유용하네요.
유용하다니 다행이네요. 전 이 Web FTP로 여러가질 할 수 있게 되어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속도는 느리지만, 충분히 감수할만 하더군요.
^^ 정말 유용한 정보네요 ㅎ
이거 쓸만하겠는데요? 당장 써봐야 겠어요 ㅋ
사용해 보시면 의외로 많은 기능에 놀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