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로 윈도우 7 시스템 이미지 복구 시 아주 느릴 경우

본인 PC 구성은 SSD (60GB)1 + HDD (500GB) 등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SSD 성능 최적화를 적용해서 시스템 이미지를 백업2한 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사용하다가 시스템에 깔린 프로그램들이 조금 많다 싶거나 아니면 느려진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면 이전에 백업해놓은 시스템 이미지로 복구해서 다시 청정 상태에서 사용하고는 했다.

그런데!!!

HDD에 백업해놓은 시스템 이미지를 SSD로 복구하는데 시간이 너무 걸리는 것3이었다. 처음 몇 번은 그러려니 하고 기다렸다. 하지만, 무언가 이상하다고 느껴져 결국은 구글링을 시도했고 결국 해법을 찾았다. 찾은 해법은 다음과 같다.

  1. 복구 모드로 들어가기 전에 BIOS 설정으로 들어가서 SATA Mode를 AHCI에서 IDE로 바꿔준다.
  2. 복구한다. 실제로 이렇게 해서 소요된 시간은 10분이 채 못걸렸다.
  3. 이 부분이 중요하다. 재부팅 시 반드시 BIOS 설정에 들어가서 1번에서 설정했던 IDE Mode를 다시 AHCI로 변경해준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재부팅하자마자 바로 블루 스크린을 보게 된다.

Footnotes

  1. 당연히 SATA Mode를 AHCI로 설정하여 사용한다.
  2. HDD에 백업했다.
  3. 무려 10시간 이상이 소요됐었다.

2 thoughts on “SSD로 윈도우 7 시스템 이미지 복구 시 아주 느릴 경우”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