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USE 12.3에서 필요 저장소 추가

– 참고: 오픈수세(OpenSuSe) 12.2 KDE 환경 기본설정. by flyingbear님

위 링크의 내용은 12.2 버전이나 현재 최신 버전은 12.3 버전이기 때문에 12.3 버전으로 바꿔서 적용하고자 한다.

우선,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들을 차례로 입력하여 KAIST 저장소를 추가한다.

su
zypper ar http://ftp.kaist.ac.kr/opensuse/distribution/12.3/repo/non-oss Kaist-NONOSS
zypper ar http://ftp.kaist.ac.kr/opensuse/distribution/12.3/repo/oss Kaist-OSS
zypper ar http://ftp.kaist.ac.kr/opensuse/update/12.3 Kaist-UPDATE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적용해서 openSUSE 커뮤니티 저장소를 추가한다.

  1. ‘Kickoff 프로그램 실행기’ 버튼을 클릭한다.
  2. ‘시스템 설정’을 선택한다.
  3. ‘시스템 관리’에 있는 ‘YaST’를 선택한 후 관리자 암호를 입력한다.
  4. ‘소프트웨어’에 있는 ‘소프트웨어 저장소’를 선택한다.1
  5. 왼쪽 아래에 있는 ‘추가(A)’를 클릭한다.
  6. 보이는 라디오 버튼 중 ‘커뮤니티 저장소(I)’ 선택한 후 오른쪽 아래의 ‘다음(N)’ 버튼을 클릭한다.
  7. 저장소 목록을 확인하고 필요한 저장소에 체크한 후 오른쪽 아래의 ‘확인(O)’ 버튼을 클릭한다. 참고로 본인은 아래와 같은 저장소들에 체크했다.
    Pacman Repository2
    오픈수세 빌드서비스 – 웹캠 드라이버3
    오픈수세 빌드서비스 – 와인 CVS 빌드
    오픈수세 빌드서비스 – 모질라
    오픈수세 빌드서비스 – 데이터베이스
    오픈수세 빌드서비스 – 게임
    오픈수세 빌드서비스 – PHP
    openSUSE BuildService – filesystems
    openSUSE BuildService – LibreOffice
    openSUSE BuildService – KDE:UpdateApps
    openSUSE BuildService – KDE:Extra
    openSUSE BuildService – Java:packages
    libdvdcss repository
  8. 저장소 추가하면서 ‘신뢰되지 않은 GnuPG 키 가져오기’라는 메시지가 뜰 경우 그냥 ‘Trust’ 버튼을 클릭한다.4
  9. 저장소 추가가 끝나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해서 ‘Refresh all Enabled’를 선택하여 저장소를 새로 고쳐준다.
  10. 새로 고친 후에 역시 오른쪽 아래에 있는 ‘확인(O)’ 버튼을 클릭한다.
  11. ‘온라인 업데이트’를 선택해서 업데이트가 있으면 업데이트 해준다.

위와 같이 적용해서 필요한 저장소를 openSUSE 12.3 하에서 추가해주면 된다.

P.S.: 사용하면 할 수록 openSUSE, 명품 리눅스라는 생각이 든다. 잘 만들었다. 개인적으로는 만족도 최고다.

Footnotes

  1. 이때 보여지는 저장소 중 필요하면 선택 후 ‘속성’ 중 ‘자동 새로고침(R)’을 체크한다.
  2. 포럼이든 구글 검색이든 필요하다는 내용도 있고 아닌 내용도 있는데 잘 몰라서 일단 체크했다.
  3. 어찌된 일인지 저장소 추가가 안된다.
  4. 몇 번 뜰텐데 이 과정을 반복해준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