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도 출처를 아시는 분?

원 이미지로 복구

원 이미지로 복구

본인 PC ‘내 그림‘ 폴더에 쌓아놓은 이미지들을 하나씩 보다가 다시 발견한, 호랑이 형상화 한반도 지도1다. 예전에 어디선가 인터넷 서핑하다가 저장한 것은 기억나는데, 어디서 저장했고 출처가 어디인지 도무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고구려 또는 발해 강역까지를 아우르는 지도가 더 맞기 때문에 디자인했다는 취지의 내용을 얼핏 본 거는 같은데… 아무튼, 문득 출처가 궁금해져서… 혹시라도 이 이미지 출처를 아시는 분~~~???

연합뉴스 기사인 기사 원문은 어디로 간지 모르겠지만 그 기사를 스크랩한 내용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데다가 이 지도를 만드신 분의 인터뷰 내용도 같이 있길래 본인 역시 구렁이처럼 담 넘어가듯 그 기사를 아래에 가지고 왔다.


한반도 북부에서 포효하는 한반도호랑이지도

일본의 독도 영유권 도발과 중국의 동북공정이 국민 감정을 자극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 우리 영토였던 중국 대륙에까지 ‘영역’을 넓힌 새로운 <한반도 호랑이> 그림과 지도가 인터넷에 올라 눈길을 끌고 있다.

네티즌 김모(42. 전북 전주시)씨가 올린 이 그림은 현재의 남·북한 영토만을 형상화한 기존의 <한반도 호랑이>와 달리 고구려와 발해가 지배했던 간도와 연해주 등 중국 대륙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 호랑이는 만주벌판에 앉아 있다 일어서며 태평양을 향해 포효하는 모습으로 기존 호랑이보다 훨씬 강렬한 느낌을 주고 있다. 또 중국 대륙 깊숙이 들어앉아 있어 몸집도 두 배 반 가량 더 크며 최근 뉴스의 초점이 되고 있는 독도도 선명히 표시돼 있다.

▲ 과거 고구려와 발해의 영토까지 영역을 넓힌 새로운 ‘한반도 호랑이‘ 그림과 지도.

▲ 과거 고구려와 발해의 영토까지 영역을 넓힌 새로운 ‘한반도 호랑이‘ 그림과 지도.

그림의 바탕이 된 지도에는 고조선을 시작으로 대한민국까지의 국호의 변천사와 연대가 적혀있으며 서울을 비롯해 평양, 국내성, 상경 등의 당시 수도 이름이 표기돼 있다.

이 그림과 지도가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오르자, 500개가 넘는 댓글이 뜨는 등 네티즌들의 반응도 뜨거워지고 있다.

ID ‘황영태’씨는 “멋진 그림이다. 그리고 현실이 되기를”이라고 밝혔고, ‘경미사랑’은 “그 땅을 다시 찾지는 못할망정 그 기상만이라도 되찾자”는 글을 올렸다.

그림 창안자인 김씨는 “최근 독도와 고구려 땅을 놓고 이웃나라의 도발이 잇따르는 상황에서 ‘우리 민족 기상이 호랑이처럼 용맹스러웠으며 영토도 한때 이렇게 광활했다’는 생각을 해보자는 뜻에서 고안을 했다”고 말했다.

[자료출처 : 연합뉴스]
참고로 아래는 예전부터 널리 알려져왔던 호랑이 형상 한반도 지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호랑이 형상 한반도 지도

Footnotes

  1. 처음 이 글에 있었던 이미지는 상기 이미지에서 우측 이미지에 해당하는 호랑이만 있었으나 인터넷 서핑 중에 원 이미지를 찾게 되어 다시 수정해서 올렸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