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과음한 다음날 거뜬하게! 속이 확 풀리는 해장 레시피

갑갑한 요즘 술 먹은 다음 날 속을 달래야 할 필요를 아주 아주 절실히 느끼던 터라...

※ 출처: 레이디경향

 
 
레이디경향 2007년 12월호

과음한 다음날 거뜬하게! 속이 확 풀리는 해장 레시피

각종 연말 모임에 술자리가 잦아지는 12월. 밤새 술과 씨름한 속을 말끔하게 해소해줄 좋은 메뉴가 없을까? 늘 먹던 해장국 대신 아이디어 넘치는 메뉴를 준비했다. 쓰린 속 달래주는 색다른 해장 레시피.

사용자 삽입 이미지담백한 국물이 속을 달래줘요
닭고기 쌀국수

재료
쌀국수 200g, 숙주 150g, 양파 1/2개, 청양고추 20g, 홍고추 10g, 고수 1큰술, 라임 1/2개, 소금 약간, 피시소스 혹은 칠리소스 기호껏, 닭육수(물 6컵, 닭뼈 300g, 생강·마늘 1톨씩, 양파 1/4개, 대파 1/4대, 팔각 1개, 계피 1쪽, 통후추 1/2작은술, 월계수잎 1장)

만들기
1 볼에 쌀국수를 담고 70~80℃의 뜨거운 물을 부어 20분간 불린다. 2 숙주는 깨끗이 씻어 다듬고 양파는 얇게 편으로 썬다.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3 닭뼈는 물에 1시간 이상 담가 핏물을 제거하고 나머지 닭육수 재료는 팬에 갈색이 나도록 굽는다. 4 냄비에 ③과 물을 넣고 육수가 처음의 2/3 정도로 졸아들 때까지 끓인다. 5 ④에 닭 안심을 넣어 익힌다. 완전히 익으면 건져내어 얇게 저며썬다. 닭육수는 체에 밭쳐 거른 뒤 소금으로 간한다. 6 체에 ①의 불린 쌀국수를 밭쳐 물기를 뺀 뒤 닭육수에 담갔다가 건져 그릇에 담는다. 7 쌀국수 위에 닭 안심, 숙주, 양파를 얹고 뜨거운 닭육수를 붓는다. 8 송송 썬 청양고추와 고수, 라임, 소스를 곁들여 기호에 따라 넣어 먹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타는 속 가라앉히는 고단백 일품식
닭고기 양송이 버섯죽

재료
닭 가슴살 50g, 양송이버섯 30g, 대추 1개, 불린 쌀 1/2컵, 불린 찹쌀 3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닭 가슴살은 기름과 힘줄을 제거한 뒤 김이 오른 찜기에 익힌다. 식으면 손으로 가늘게 찢는다. 2 양송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얇게 편으로 썬다. 대추는 씨를 빼고 돌려 깎은 뒤 가늘게 채썬다. 3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불린 쌀과 불린 찹쌀을 넣어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4 ③에 닭육수를 붓고 중간 불에 끓이다가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인다. 닭 가슴살과 양송이, 대추를 넣고 간간이 저어가며 푹 익힌다. 5 ④를 그릇에 담아내고 먹기 직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개운함에 속이 확 깨는 기분
오징어 무국

재료
오징어 1마리, 무 150g, 대파 1/4대, 다진 마늘·고춧가루 1작은술,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오징어는 내장과 뼈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깨끗이 손질한다. 2 몸통은 링 모양으로 썰고 다리도 길이를 맞추어 썬다. 3 무는 껍질을 벗기고 연필 깎듯 돌려가며 깎은 뒤 한입 크기로 썬다.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4 냄비에 분량의 물을 넣어 끓으면 무를 넣어 익히다가 오징어를 더해 끓인다. 5 ④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과 국간장을 넣고 불을 약하게 줄여 5분간 더 끓인다. 6 먹기 직전 대파와 고춧가루를 푼 뒤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기름진 음식을 찾는 남편에게
매콤한 가츠돈

재료
양파 1/4개, 대파 5cm, 느타리버섯 20g, 달걀 1개, 밥 1그릇, 시찌미·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2컵, 돈가스(돼지고기 안심 150g, 소금·후춧가루·청주·맛술 약간씩, 달걀 1/2개 분량, 밀가루 1/4컵, 빵가루 1/2컵), 소스(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가쓰오부시 국물 1컵, 설탕 1작은술, 청주 1/2큰술, 소금 약간)

돈가스 만들기
1 돼지고기 안심은 고기 망치로 두들겨 부드럽게 만든다. 튀길 때 오그라들지 않도록 칼끝으로 힘줄 부분을 썰어낸다. 2 ①에 소금, 후춧가루, 청주, 맛술을 뿌려 밑간한다. 3 볼에 달걀을 깨 넣고 거품기로 곱게 푼다. 4 ②를 밀가루 - 달걀물 - 빵가루 순으로 묻혀가며 튀김옷을 입힌다. 5 180℃로 달군 식용유에 ④를 넣어 갈색이 될 때까지 튀긴 뒤 꺼내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만들기
1 양파와 대파는 가늘게 채썰고 느타리버섯도 크기를 맞추어 손으로 찢는다. 2 소스 냄비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이다가 ①을 넣는다. 채소가 익으면 달걀을 깨 넣고 젓가락으로 휘저은 뒤 불에서 내린다. 3 그릇에 밥을 담은 뒤 돈가스를 썰어 올리고 ②의 소스를 붓는다. 4 시찌미와 후춧가루를 뿌려 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칼칼한 맛을 더한 시원한 조개국물
매콤한 봉골레파스타

재료
모시조개 100g, 바지락 50g, 스파게티면 180g, 마늘 1톨, 양파 1/4개, 올리브유 1큰술, 토마토홀 1/2컵, 칠리고추 2개, 파슬리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마늘은 얇게 저며썰고 양파는 작게 다진다. 2 모시조개와 바지락은 솔로 깨끗이 씻어 옅은 소금물에 해감한 뒤 물기를 제거한다. 3 ②를 끓는 물에 살짝 익힌 뒤 체에 걸러 조개와 조개국물을 분리해둔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색이 나면 양파를 넣어 볶는다. 5 ④에 토마토홀을 으깨 가며 넣고 ③의 조개와 조개국물 1/2컵, 칠리고추를 더해 약한 불에 뭉근히 끓인다. 6 ⑤가 반 정도 분량으로 졸아들면 파슬리가루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7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소금을 넣어 끓인다. 스파게티면을 넣어 8분간 삶은 뒤 건져내어 식힌다. 8 스파게티면을 ⑥에 넣어 버무리듯 섞어 접시에 담아 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머슥거리고 머리가 아플때
쇠고기 채소수프

재료
쇠고기 100g, 토마토 1개, 당근·감자 30g씩, 마늘 1톨, 양파 1/4개, 양배추 2장, 육수 2와 1/2컵, 소금·후춧가루 적당량, 바질·파슬리·올리브유 약간씩

만들기
1 쇠고기는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빼고 한입 크기로 썬다.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2 토마토는 십자로 칼집을 내어 끓는 물에 데친 뒤 껍질을 벗긴다. 당근, 감자는 2×2cm로 깍둑썰기 하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양파는 4등분하고 양배추도 크기를 맞추어 썬다. 3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노릇해지면 양파를 넣어 색이 나도록 볶는다. 4 ③에 ①의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익기 시작하면 당근, 감자를 넣어 볶는다. 5 ④에 토마토를 넣고 으깨어가며 익힌다. 국물이 거의 졸아들면 육수를 붓고 약한 불에 뭉근하게 끓인다. 6 채소가 완전히 익으면 바질, 파슬리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요리 / 신동주(F.I.M Studio, 02-743-4330) 진행 / 정지연 기자 사진 / 이주석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