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빈 틈

빈 틈!

인간은 완전하지 않다. 더군다나 '시간(時間)'이라는 상위 환경을 두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완전(完全)할 수 없다.

그러나!

종종 우리 주변에서는 완전할 수 없는 존재가 인간이라는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특히 사회생활에 있어 업무 능력이 뛰어나다고 주변에서 인정받는 사람들에게서 그러한 '무결성(無缺性) 추구'의 행동 양태를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태생적으로 불완전할 수밖에 없는 인간이 완전무결을 추구하다보면 당연히 부작용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

조금 방향을 바꿔서 생각해보자.

아래 사진은 Window Vista에 들어가 있는 가젯 중의 하나이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이미지는 어릴 때 많이 놀았던 '그림퍼즐'을 연상케하는 이미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그림퍼즐'은 기본적으로 빈 틈이 존재하기 때문에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또한 그 빈 틈이 존재함으로 인해 조각들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 만약 빈 틈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그러면 조각들은 전혀 움직일 수가 없게 되고 한 번 흐트려진 후에는 원래의 모습으로 절대 돌아갈 수 없게 된다.

인간이 태생적으로 불완전하다는 것은, 곧, 인간은 태생적으로 빈 틈을 안고 태어난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하다. 따라서 이를 '그림퍼즐'에 빗댄다면, 태생적으로 불완전하지만, 불완전함을 의미하는 빈 틈이 존재하기 때문에 원래의 올바른 모습-그림퍼즐에서의 처음 모습-을 향해서 움직여나갈 수 있다는 결론 도출이 가능하다. 반대로 '그림퍼즐'을 무결성을 추구하는 사람에 빗댄다면, 그 사람은 빈 틈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스스로 빈 틈이 없다고 자아도취에 빠져있)는 사람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되고 이는 다시 앞으로 나아가거나 개선되는 모습을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결론까지 귀착되게 된다. 따라서 빈 틈을 인정하되 그 빈 틈을 올바른 모습을 향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끊임없이 개선해나갈 수 있는 여유 공간으로써 인지해야 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O~~~O~~~O~~~O~~~O~~~O~~~O~~~O~~~O~~~O~~~O~~~O~~~O~~~O~~~O~~~O~~~

알았지? XYZ氏???

4 thoughts on “빈 틈

  1. 희화니

    인간은 태생적으로 빈틈이 있을거라는, 빈틈 없어 보이는 논리에, 자아도취적으로 빠져 있으면..."다시 앞으로 나아가거나 개선되는 모습을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결론까지 귀착되게 된다." ㅋㅋㅋ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