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치아 건강과 음식

치아 건강은 아주 중요하면서도 세심한 신경을 요한다. 오죽하면, 치아가 건강한 사람은 하늘에 감사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겠는가?

치아 건강에 대한 강조는 아무리 해도 넘치치 않을 듯 싶다.


[해럴드클리닉]치아에 좋은 음식

채소 섬유질 플라그 제거

녹차ㆍ감잎茶 는 충치예방

몸에 좋은 음식이 있듯 치아에도 좋은 음식이 따로 있다. 따라서 가정에서 온 가족이 식사를 할 때 치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잘 알아두면 치아건강은 물론 가족 모두의 행복도 배가될 수 있다.

먼저 산성 식품보다는 알칼리성 식품이 치아에 좋다. 라면이나 콜라, 피자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스턴트 식품은 대표적인 산성 식품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산성 식품은 당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충치를 만들기 쉽기 때문이다.

반면 우유나 치즈, 멸치, 생선류 등의 알칼리성 식품은 치아의 건강뿐만 아니라 아이의 신체발육에도 좋다. 또 다시마, 미역, 콩, 녹황색 채소는 산성을 알칼리로 바꿔 주는 식품이므로 체질개선에 도움이 된다.

두 번째로 섬유질 식품이 치아를 건강하게 만든다.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오래 씹는 것은 그야말로 치아 건강에 최고다. 섬유질은 치아의 표면을 문질러 플라그를 제거하고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한다. 그렇지만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우엉, 당근, 시금치 등은 아이들이 잘 먹지 않으려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조리법을 선택하거나 색다른 모양으로 조리해 아이가 잘 먹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아이들이 좋아하는 맛은 아니지만 녹차나 감잎차는 충치를 예방해 준다. 따라서 아이가 싫어하지만 음식을 먹고 나서 물 대신 차로 입을 헹구도록 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목말라 할 때 연한 차를 주어 맛에 익숙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의할 것은 아이가 싫어한다고 해서 설탕을 타서 주는 일은 피해야 하며 농도를 너무 진하게 하면 설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유산균 음료와 이온음료도 주의해야 한다. 아이들이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많이 마시는 유산균 음료는 아이는 단맛 때문에 좋아하고 엄마는 아이들 건강에 좋다고 생각해 자주 주게 된다. 그러나 유산균 음료에는 당분과 산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치아의 표면 구조가 약한 유치에 나쁜 영향을 미쳐 주의해야 한다. 또 아이가 구토나 설사를 할 때 먹이는 이온음료 역시 젖병에 넣어 오래 빨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마지막으로 엿이나 꿀, 젤리, 찹쌀떡, 캐러멜 등과 같은 끈적이는 식품은 치아에 무척 해롭다. 이런 식품은 입안에 오래 남아 있고, 먹고 난 뒤에도 끈적끈적한 성분이 잘 닦여지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것을 먹고 나서는 반드시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고 자기 전에는 절대로 먹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민병진 서울치과병(www.sdh.co.kr) 원장

2 thoughts on “치아 건강과 음식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