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잠 잘오게하는 10계명

요즘 열대야에다가 방도 옥탑방이라서 잠 못 들고 있던 차에 인터넷에서 발견한 기사.

에혀...잠 자기 힘들다.


잠 잘오게하는 10계명

[쿠키 건강]○…열대야로 잠들지 못하는 여름 밤. 자칫하면 생활리듬이 깨져 건강까지 헤칠수 있다. 숙면을 취하기위한 생활수칙을 알아본다.

“휴일에 늦잠자지 마세요”

1. 아무리 늦게 잠이 들었더라도 오전 중에는 태양과 마주한다
아침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로 망가진 생체 리듬을 정돈하기 좋은 때다. 일어나면 가장 먼저 커튼을 열고 온몸으로 태양의 기운을 맞이한다.

2. 한꺼번에 몰아 자지 않는다
휴일 늦잠은 생체 리듬을 엉망으로 만든다. 아침에는 일단 일어났다가 낮잠으로 부족한 잠을 보충하는 편이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3.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안절부절못하게 될 뿐 아니라 스트레스 원인이 된다. 되도록 정해진 시간에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숙면의 기본 요건이다.

4. 기분 좋을 정도의 노동이나 적당한 운동을 한다
낮에 생활 속에서 긴장감을 유지해 적당한 피로감이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로를 느끼는 육체는 밤에 체온이 쉽게 낮아져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한다.

5. 취침 전 뜨거운 목욕은 오히려 눈을 초롱초롱하게 한다
뜨거운 목욕은 교감 신경을 자극해 기분을 업시킨다. 잠자리에 들기 전이라면 뜨거운 물이 아닌 38∼40℃의 미지근한 물에서 느긋하게 목욕하는 것이 좋다.

취침 전엔 미지근한 물로 목욕

6. 취침 전 많은 양의 차와 알코올은 피한다
차에 함유된 카페인과 다량의 술은 수면 리듬을 깨뜨리므로 지나친 음주는 삼간다. 카페인이 없는 차 한두 잔은 숙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잠이 들지 않을 때 무리하게 자려 하지 않는다
‘잠이 오지 않는다’는 생각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아 쉽게 잠이 오지 않는다. 느긋하게 생각하고 긴장을 푼다.

8. 나만의 취침 방법을 찾아라
수면에도 워밍업이 필요하다. 스트레칭이나 아로마 요법 등 숙면을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9. 침실 환경을 쾌적하게 한다
여름에는 25℃, 습도는 50∼60%가 쾌적지수다. 밝기는 03∼30럭스 정도가 이상적이고, 간접 조명이 좋다.

10. 자신에게 맞는 침구를 선택한다
침구는 취향, 계절, 주거 환경, 사용감 등을 고려한다. 특히 베개는 숙면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신중하게 선택한다. 쿠키뉴스 제휴사/강원일보

[갓 구워낸 바삭바삭한 뉴스, The Kukmin Daily Internet News]

4 thoughts on “잠 잘오게하는 10계명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